[인터뷰] 2. 별아람_부드러운 목소리와 감성을 가진 우타이테

별별 1 11,941

 

 

 




별아람
__


부드러운 목소리와
감성을 가진 우타이테




  • 안녕하세요, 별아람​님 우타이테로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활동 명의 뜻 : 본래 쓰던 닉네임은 코코 or 얼라루 였으나

얼라루라는 닉네임에 별 뜻은 없었고 코코는 원래 쓰던 또 다른 닉네임의 줄임말 이였습니다.

현재 쓰고있는 별아람이라는 닉네임은 제 한자이름의 뜻을 풀이해서 순우리말로 바꾼겁니다.

 

사는 곳 : 현재 서울 강남구 쪽에 살고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 : 평범한 중학생입니다. 현재는 요리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있고요, 노래는 취미 정도로만 하고 있습니다. 아 랩도 하긴 하지만 잘하는 편은 아니에요. 가끔 소설(글)도 쓰고 심심하면 그림도 그리기도 하고. 조형물이나 악세사리를 만들기도 해요.

 

 

 

 

 

 

a6c226db4b1134e118c5f95108925434_1440054





 

  • ​별아람께서 우타이테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알고 싶어요.

 

실은 어렸을 때 다녔던 유치원이 예체능 계열 쪽 이였어요.

미술, 음악 등등 다양하게 가르쳤던 곳 이였는데 저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배웠었죠, 그렇게 유치원을 다니면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레 음악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본디 하던 것은 악기였지만 노래는 유치원에서 배우진 않았고 즐겨 부르는 정도였는데 초등학생 4학년 때 쯤 이였을까요. 우연찮게 보컬로이드라는 장르를 알게 되고

우타이테 라는 것을 또 알게 되었고 그 상태로 초등학생 5학년이 되어서 그때부터 좋은 장비는 아니였지만 홈 레코딩을 시작했었습니다.  

 

 

 

 

 

  • 별아람님께서 이 분야에 대해 가장 재미있고 매력적이라 느끼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 노래를 부르실 때 주로 영감을 어디서 얻으시는지도 알고 싶어요. :)

  

일단 못 부르건 잘 부르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간편히 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니까 가벼운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점도 꽤나 큰 장점이라고 생각 하죠.


저는 노래 부를 때에 영감은 잘 모르겠어요. 그냥 느낌가는 대로 부르거든요.


예를 들어 미술이건 음악이건 보는 방식이건 듣는 방식이건 똑같잖아요? 솔직하게 느끼는 대로 말한다면 그것이 곧 작품을 볼 수 있는 사람이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사람인거죠.


노래를 부르는 것도 똑같은 거라고 생각해요.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

 

 

  • 활동 이외에 주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별아람님의 취미생활이나 그 외의 시간이 궁금합니다!

 

솔직히 활동 이외에는 학교를 다니고 학교가 끝나면 학원을 가서 밤에 오는 게 일상 이라서요, 

그 사이 틈틈이 하는 것은 SNS를 즐기면서 노래감상을 주로 해요.

생각해보니 집에 돌아와서도 똑같은 것 같기도 하고요. 

다른 점은 노래를 들으면서 흥얼거린다거나 그림을 그린다는 거겠네요. 밖에서는 할 수 없는 것들 이니까요.

 

 

  • 별아람님의 작품의 장점이나, 특이점과 작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살짝 알려주시겠어요?

 

으음..솔직히 홈 레코딩을 쉰지 거의 2~3년이 다 되가서 가물가물 하네요. 최근 마이크를 다시 사서 활동을 재개할 생각이긴 하지만요. 작업과정은 아마 모든 분들이 비슷할 거에요. 부르고 음정조정이랑 믹싱. 인코딩 작업..다들 비슷비슷 하니 패스 해야겠습니다 :) 

제 노래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노래에 안정감이 있다는 걸까요. 음역대에 맞질 않으면 무리하게 부르려고 하지는 않거든요. 일단 목소리도 차분하다고 해야하나 밤에 들으면 잠이 오는 목소리라고 많이 듣긴 했거든요. 그만큼 사람들이 제 목소리를 편안하게 들어준다는 것이 되니 그런 점에서는 좋아요.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가끔씩 목소리가 바뀐다거나 창법을 바꿀수 있다는 점과 허스키한 목소리지만 제 노래 자체는 거칠지 않고 부드럽고 편안하게 들리는 편이겠네요.

기본적으로는 공기반 소리반 창법인데 그러다보니 목소리에 힘이 없어지고 발음도 어눌해 지는 것 같아 최근 그 점을 보안하려고 노력중이에요.

랩같은 경우는 노래보다는 가볍게 하는 정도라 잘하는 편은 아니라서 뭐라 말은 할 수가 없네요.

 

 

  • ​별아람님이 가장 좋아하는 곡을 알고 싶어요! 간략히 소개 부탁 드려요.

 

가장 좋아하는 곡이요? 생각을 해보니 그닥 없는 것 같네요.

의외로 일본곡은 좋아하는 편이 아니에요. 아 일본 밴드중에 SPYAIR와 ONE OK ROCK의 노래는 좋아하는 편이에요.

제일 좋아하는 노래는 팝송인데. 아마 한국인이라면 왠만하면 다 아실거라고 생각해요.

WESTLIFE의 You Raise me up 이라는 노래 다 아실꺼에요.

감성을 자극하는 멜로디에 왠지 들으면 감동이 밀려와서 노래방에서도 자주 부르는 노래랍니다.

좋아하는 장르라고 치면

 발라드, 댄스, 힙합 등등 있는데 장르명은 제가 이것저것 잘 아는 것도 아니고, 솔직히 말하면 가리지 않고 왠만해선 거의 다 들으니까 애매하네요.

 

 

 

  • 영향을 받았다거나 좋아하는 작품, 우타이테님이 있으신가요?
  • 별아람님이 추천하는 작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가 영향을 받았던 분이라면 한국분 중에 ToURen 이라는 활동명을 가지신 남성 우타이테 분이 있어요. 차분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라서 제 취향이셨는데 어렸을 때 그 분의 노래를 듣고 영향을 많이 받았던 기억이 나요.

우타이테는 그렇다 할 정도로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요.

이기적이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남이 부른 걸 듣는 것보단 제가 노래 부르는 것에 대해 더 초점을 맞추고 있거든요.

추천하는 작품은 최근 들었던 것 중에서 구리리님의 사계절의 날개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가 호소력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해주거든요.

사계절의 날개라는 노래가사 덕분인 것도 있겠지만

그 노래를 부른 우타이테 중에서 유일하게 구리리님 것을 듣고 울었던 기억이 나요.

 

 

  • 모든 작품을 애정 하시겠지만 별아람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을 소개해 주세요.

솔직히 전부 다 마음에 들지는 않아요. 

초등학생 때를 마지막으로 녹음 여건이 안되서 중학생이 되고 나서는 하질 못했거든요.

그래서 많이 미숙한 부분이 지금 제가 들으면 많이 느껴져서 별로에요.

그래도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건 농담스피커(http://ate.li/35730​)라는 곡을 불렀던 것이네요.

곡에 분위기와 잘 어울리게 무심한 듯 하면서도 슬픈 듯한 목소리였던 것 같거든요. 노래 자체가 슬프다 보니 제 목소리와 잘 어울렸다고 생각해요.


 

 

  • 아직 많은 사람들에겐 익숙하지 않은 분야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활동을 하시면서 힘드신 점이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으신가요?

 


실은 국내 가요는 저작권 문제 때문에 부르기에는 힘들어요. 그러다 보니 아마 국내에서 홈 레코딩을 하시는 분들은 inst도 구하기 쉽고 곡이 많이 퍼져있는 보컬로이드 곡이라던가 jpop을 주로 대부분 부르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같은 경우에도 가요를 녹음한다는 건 꽤나 꺼려지기도 하고요.

그렇게 가요를 가까이 할 수 없고, 일본곡만 부르게 되다 보니

몇몇 일반인 분들은 오타쿠냐, 기분나쁘다, 일본곡을 왜 부르냐.

이런 식으로 많이 이야기 하시는 것 같아요. 

딱히 친일파도 아니고 그저 노래를 좋아하니까 부르는 것 뿐인데 말이죠. 똑같은 한국 사람인데 말이죠.. 

 

다만 프로 가수들과는 다른게 프로쪽은 직접 작곡하고 불러서 앨범을 내는 사람들이 많죠 그리고 물론 한국어 노래고요. 다만 이쪽에서 노래 하는 사람들은 해외 노래를 부른다는 점이라던가 직접 작곡할 만한 능력이 없는 분들도 많아요. 전문적으로 배운 것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앨범을 쉽게 낼 수도 없고요. 제 주위에도 동인계에서 노래를 부르시다가 프로 쪽으로 가신 분이 있는데 그건 되게 극소수에요. 운이 실력과 운이 둘다 있어야 하죠. 요즘 나오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도 못 불러도 운이 있어서 올라가는 사람도 있고 잘 불러도 운이 없어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잖아요? 바로 그게 그거에요. 

음악에는 국경이 없다는데 이런 점을 일반인 분들도 많이 이해해 주시고 인식을 바꿔주셨으면 좋겠어요.

 

 

 

 

 

a6c226db4b1134e118c5f95108925434_1440056





 

 

  • 별아람님의 최종 목표와,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살짝 알려주세요!

 

최종 목표라고 한다면 원래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공연 라인업으로 나가는 것이랑 앨범 발매였어요. 공연은 이미 나가서 목표달성이고 마지막 목표는 앨범발매겠네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글쎄요, 이번에 마이크도 새로 샀으니 활동하지 못했었던 2~3년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열심히 노래를 부를 것 같아요. 여러분이 듣기에 만족할 수 있을만한 노래를 부르고 싶기도 하고요. 언제 이 일을 그만 둘지 모르고 동인계에서 손을 뗄지 모르죠. 하지만 그동안 만큼은 열심히 노력하는 아람이 되겠습니다!! :D

 

 

 

  • 보컬스트릿에서 함께 활동을 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이 항상 음악을 즐기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가 좋아요!

앞으로도 음악을 사랑하고 싫어하는 일 없이 모두 함께 즐기면서 활동을 했으면 좋겠어요.

저는 노래를 의무감으로 시작하는 순간부터 즐길수 없다고 생각해요.

언제 어디서든 항상 초심이 중요해요. 항상 즐길 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 마지막으로 보컬스트릿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 ^ㅅ^)/

 

앞으로 보컬스트릿이 계속해서 번창해 나가길!

힘든일도 괴로운 일도 있겠지만 헤쳐나가서 크게 성공했으면 좋겠어요.

보컬스트릿 화이팅!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모든 장르가 존중 받을 수 있는 그 날까지.

보컬스트릿은 수많은 우타이테님들을 응원합니다!

 

 

 

 

네임: 별아람(구. 얼라루/코코)

SNS : 트위터 - @kkn00077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Author

Lv.1 별별  비회원
0 (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얼라루
제 인터뷰가 이렇게 올라왔네요!
제 3회 북팔코믹스페스티벌 보컬스트릿 공연때
토요일 일요일 양일 공연 하니까 많이많이 보러와주세요!
이번 라인업 어마무시해요!!!